해당 소프트웨어 공학 연습문제는 제가 직접 풀어서 작성한 것입니다. 오답, 오타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p.109 연습문제
01. UML 모델에서 사용하는 구조 다이어그램에 속하지 않는 것은?
[답]
② Activity Diagram ( 활동 다이어그램 )
구조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복합 구조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패키지 다이어그램
행위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상태 머신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순차 다이어그램
통신 다이어그램
타이밍 다이어그램
02. UML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답]
② Terminal
UML의 기본 구성 요소
Things (사물)
Relationship (관계)
Diagram (다이어그램)
03. UML에서 활용되는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행위 Behavioral 다이어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답]
④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04. 아래 그림에서 네모 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답]
① <<extend>>
05. UML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답]
③ 확장
06.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로 맞는 것은?
[답]
① << >>
07.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답]
④ 전이
08. 다음은 UML 2.0 다이어그램에 대한 내용이다. [보기 1]과 [보기 2]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보기1
㉠ 시스템의 컴파일 시 계층적 구조를 기술하는 다이어그램이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활동 다이어그램을 혼합한 다이어그램이다.
㉢ 하나의 클래스 실행 시 내부 구조를 상세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복합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
보기2
ⓐ 인터랙션 오버뷰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컴포지트 스트럭처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답]
② ⓒ ⓐ ⓑ
09. 클래스 class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③ 오퍼레이션이나 처리 과정이 수행되는 동안 일어나는 일을 단계적으로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다이어그램(은 Activity Diagram)이다.
10. 유스케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개발자 관점에서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 액터는 시스템의 외부 대상이므로 개발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 유스케이스 명세서는 비기능 요구사항을 기술해서는 안 된다.
㉣ 유스케이스와 이를 이용하는 액터와의 관계는 연관 관계를 이용해 표현한다.
[답]
② ㉡, ㉣
11.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가장 잘 나타낸 것은?
'교수'는 적어도 두 '과목' 이상을 가르쳐야 한다.
'과목'은 1명 이상의 '교수'가 가르쳐야 한다.
'과목'은 10명 이상의 '학생'들이 수강해야 한다.
'학생'은 한 '과목'이상을 수강해야 한다.
[답]
④
12. UML 다이어그램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답]
② 상태 state 다이어그램 : 클래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함
13. 도출된 유스케이스가 적절한지 나타내는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④ 유스케이스 내의 이벤트 흐름 일부를 사용해도 유스케이스가 될 수 있다.
14. 유스케이스를 찾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④ 비기능 요소도 유스케이스가 될 수 있다.
15.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액터를 찾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① 시스템을 관리하는 사람을 찾는다.
16. 학사관리시스템을 개발할 때 학생들이 사용하는 메뉴를 찾고 이를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작성하시오.
[답]
수강신청, 수강 신청 조회
17. 학사관리시스템을 개발할 때 '성적조회' 유스케이스에 대한 이벤트 흐름을 작성하시오.
18. 액터의 일반화 관계에 대한 예를 만들어보시오.
20. 포함 관계와 확장 관계의 예를 하나씩 만들어보시오.
20. 순차 다이어그램의 예를 만들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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