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컴퓨터 개론의 연습문제는 모두 제가 직접 풀어서 작성한 것이므로, 오답, 오타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P.382 정오식 문제
1. 멀티미디어란 미디어에 여러 개라는 뜻을 가진 접두어인 멀티를 붙인 말로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표현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답]
(O)
2. 멀티미디어는 하나의 시스템에 두 가지 이상의 미디어를 동시에 사용하는데, 시스템과 사용자가 대화할 수 있어야 하며 시스템을 사용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답]
(O)
3. 음성이나 음악의 1초간의 자료를 저장하는데 무려 50,000(100)바이트 정도면 충분하다.
[답]
(X)
4. 텍스트는 멀티미디어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구성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다.)
[답]
(X)
5. 이미지를 포현하는데 있어 비트맵 이미지가 벡터 이미지보다 확대나 축소시 화질의 손상이 크다.(적다.)
[답]
(X)
6. BMP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파일 포맷으로서 비트맵 방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포맷이다.
[답]
(O)
7. JPEG은 24비트 컬러를 사용하며 손실 압축 방법으로 압축률이 높다.
[답]
(O)
8. 사운드 포맷에는 WAV, MP3,(MPEG)등이 있다.
[답]
(X)
9. MIDI는 전자 악기와 컴퓨터 간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만든 통신 프로토콜로서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답]
(O)
10. 동영상 표준에는 MPEG-1, MPEG-2,MPEG-3,MPEG-4, MPEG-7, MPEG-21,(MPEG-30) 등의 종류가 있다.
[답]
(X)
11. 애니메이션은 이미지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보여주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움직이는 느낌을 가지게 하는 기법이다.
[답]
(O)
12. 디지털 영상회의는 반드시 전용선 또는 ISDN을 사용해야 가능하다.
[답]
(X)
13. 음악 CD나 교육용 CD는 CD-ROM 타이틀에 속한다.(속하지 않는다.)
[답]
(X)
14. 게임 요소가 가미된 교육용 콘텐츠를 에듀테인먼트라고 한다.
[답]
(O)
15. DTP는 책상용 출판 형태로서 초고속 통신망에 의한 원격 인쇄도 가능하다.
[답]
(O)
단답식/선택식 문제
1. 정보 콘텐츠 중에서 디지털화하여 컴퓨터 등 정보기기용으로 생산, 유통, 소비되는 정보 콘텐츠 및 정보통신망이나 방송망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 콘텐츠를 통칭하여( )라고 한다.
[답]
멀티미디어 콘텐츠
2.( )란 텍스트를 앞에서부터 차례로 보는 방식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텍스트의 페이지를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텍스트를 열람할 수 있는 방식이다.
[답]
하이퍼 텍스트
3.( )은 2차원 이미지 도구로서 현재의 PC 수준에서 가장 강력한 기능을 가진 디지털 영상 처리 소프트웨어이다.
[답]
어도비 포토샵
4.( )란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전자 악기와 컴퓨터 간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답]
MIDI
5.( )게임은 플레이어가 리듬이나 음악에 맞춰서 조작하는 게임을 총칭하는데, 사운드 시뮬레이션 게임이라고도 한다.
[답]
리듬 액션
6.( )란 공공장소에 설치된 정보 검색 및 처리 단말기를 말하며 정보의 공유성과 형평성을 보완할 수 있는 각종 서비스가 가능하다.
[답]
키오스크
7. 웹 브라우저로 즐기는 게임을 브라우저 게임 또는( )이라 한다.
[답]
웹 게임
8.( )란 전송선을 이용하여 디지털 데이터 형태로 저장된 각종 영화, 게임, 쇼핑 등 다양한 영상 소프트웨어를 소비자가 선택하여, 원하는 시간에 수신하여 감상할 수 있는 쌍방향 멀티미디어 응용을 말한다.
[답]
VOD
9.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정의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답]
③멀티미디어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이다.
10. 다음 중 멀티미디어 관련 도구에 직접 속하지 않는 것은?
[답]
① 텍스트
11. 아날로그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디지털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로 제작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① 동영상
12. 다음 중 이미지 파일의 형식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답]
③ MPEG
13. 다음 중 영상회의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답]
④ VOD 회의
14. 다음 중 3DS MAX의 특징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답]
④ 주로 스캔 받은 이미지를 보정하는 보조 프로그램으로 사용된다.
주관식 문제
1.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또한 멀티미디어의 사용이 점차 확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답]
멀티미디어란 미디어에 여러 개라는 뜻을 가진 접두어인 멀티를 붙인 말로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표현하는 수단을 의미하며, 우리말로 다중 매체라고도 합니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다양한 형태의 쌍방향 멀티미디어 정보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2. 멀티미디어 활용에서 쌍방향성이 적용되는 예를 몇 가지 들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답]
e-메일, 정보 검색 처리 등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기 위해 하나의 시스템을 사용해야 하며, 시스템을 사용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합니다.
3.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동향과 관련하여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기들은 무엇이며, 각각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답]
디지털 TV
고화질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HDTV와 인터넷 등 네트워크 통신 기능이 통합되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서 유럽 및 일본 등 선진 국가들은 2012년을 전후로 디지털로 전환하였으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2015년까지 디지털 TV로 바꾸었습니다.
4.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성에 쓰이는 주요 컴포넌트들은 무엇인가?
[답]
응용 |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멀티미디어 확장 | |
운영체제 |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 멀티미디어 |
시스템 하드웨어 | 추가적인 멀티미디어 주변 장치 |
5. 인터넷에서 VOD 서비스를 하는 사이트들을 알아보고 화질과 음질 면에서 평하시오.
[답]
넷플릭스, 화질과 음질 모두 전송속도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체로 매우 좋습니다.
6. 모바일 게임이 무엇인가를 간단히 설명하고, 그 예를 몇 가지 드시오.
[답]
모바일 게임은 휴대폰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두루 이르는 말입니다. 앵그리버드, 애니팡 등이 있습니다.
7. 원격 의료 서비스란 무엇이며 그 문제점은 무엇인가?
[답]
원격 의료 서비스는 멀티미디어 통신을 이용하여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멀리 떨어져 있는 의사와 환자 간의 영상을 통한 영상진료를 보여줍니다.
8. 멀티미디어 콘텐츠란 무엇인가? 그 의미를 설명하시오.
[답]
멀티미디어 콘텐츠란 정보 콘텐츠 중에서 디지털화하여 컴퓨터 등 정보 기기용으로 생산, 유통, 소비되는 정보 콘텐츠 및 정보통신망이나 방송망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 콘텐츠를 통칭 합니다.
9. 멀티미디어의 기타 응용 분야들의 예를 몇 가지 나열하시오.
[답]
CD-ROM 타이틀의 개발
전자 출판
키오스크
훈련
교육
하이퍼미디어 응용
기타 각종 정보 서비스
10. 다음의 용어들을 설명하시오.
(1) 디지털 서적
[답]
PC 등 멀티미디어 기기에서 활용되는 백과사전, 전문사전, 전자책 등 지식전달을 위한 콘텐츠
(2) 디지털 캐릭터
[답]
상품화를 목적으로 디지털화된 2, 3차원 형상 모델 및 성격부여 요소 모델
'연습 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능][개정7판]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11장 연습 문제 답안 (0) | 2023.01.09 |
---|---|
[생능][개정7판]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10장 연습 문제 답안 (0) | 2023.01.09 |
[생능][개정7판]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08장 연습 문제 답안 (0) | 2023.01.09 |
[생능][개정7판]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07장 연습 문제 답안 (1) | 2023.01.08 |
[생능][개정7판]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06장 연습 문제 답안 (0) | 2023.01.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