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습 문제

[생능][개정7판]인공지능 시대의 컴퓨터 개론 04장 연습 문제 답안

by 알기 쉬운 코딩 사전 2023. 1. 7.
반응형

해당 컴퓨터 개론의 연습문제는 모두 제가 직접 풀어서 작성한 것이므로, 오답, 오타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P.192 정오식 문제

 

1. 소프트웨어란 컴퓨터 프로그램과 그와 관련된 문서들을 말한다.

 

[답]

(O)

 

2. 운영체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응용소프트웨어)에 속한다.

 

[답]

(X)

 

3. 파일 압축 프로그램은 시스템 유틸리티(운영체제)에 속한다.

 

[답]

(X)

 

4. 우리나라는 2018년부터 중학생의 소프트웨어 교육인 '정보'과목이 34시간 이상 이수하는 필수 과목이 되었다.

 

[답]

(O)

 

5. 최근에는 하드웨어의 비중과 응용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작아지)고 있다.

 

[답]

(X)

 

6. 파워포인트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통합된 솔루션으로서 효과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속한다.

 

[답]

(O)

 

7. 컴퓨터를 통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을 코딩 또는 프로그래밍이라 한다.

 

[답]

(O)

 

8. 구글에서 개발하고 있는 무인자동차는 현재 실용화 단계로서 몇 년 째 시험주행 중이다.

 

[답]

(O)

 

9. 어떤 전공과 소프트웨어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세부 전공이 나타나고 있다.

 

[답]

(O)

 

10. 스크래치는 시각적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MIT에서 개발되었다.

 

[답]

(O)

 

11.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로서 실행결과를 즉석에서 확인 가능하다.

 

[답]

(O)


12. 코딩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답]

(O)

 

13. "남이 만든 게임에만 열중하지 말고 자기가 직접 게임을 만들어 보라."는 말은 오바마(스티브 잡스)의 말이다.

 

[답]

(X)

 

14. 스크래치는 그림,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 다양한 형식의 프로그램 작성에 쓰이며, 무료(유료)소프트웨어이다.

 

[답]

(X)

 

15. 에스토니아, 핀란드는 일찍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편이다.

 

[답]

(O)

 

16. 파이썬은 C 언어보다는 일반적으로 훨씬 더 쉬운(어려운)편이다.

 

[답]

(X)

 

P.193 단답식/선택식 문제

 

1.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   )소프트웨어의 2가지로 분류된다.

 

[답]

응용

 

2.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킨 폭스바겐 사태의 주된 이슈도 자동차의 배기가스 관련(   )조작이 문제가 된 것이다.

 

[답]

소프트웨어

 

3.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어셈블러는 모두(   )프로그램이 속한다.

 

[답]

언어번역

 

4. 소프트웨어의 파워를 보여주는 예로 종웝원 수가 불과 13명이면서도, 사진 및 동영상을 공유 할 수 있는 세계적인 SNS 플랫폼인(   )이다.

 

[답]

인스타그램

 

5.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 프로그래밍,(   ), 컴퓨팅 관련 기초등을 익히는 교육을 말한다.

 

[답]

코딩

 

6. 우리가 코딩을 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   )를 해결하는 일이다.

 

[답]

문제

 

7. 컴퓨터를 통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을 코딩 또는(   )이라 한다.

 

[답]

프로그래밍

 

8. "모든 미국 사람들은 코딩을 배워야 한다. 코딩은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기 때문이다."란 말을 남긴 사람은 (   )이다.

 

[답]

스티브 잡스

 

9. 절차적 언어, 객체지향, 그리고 함수적 언어의 특징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   )이다.


[답]

파이썬

 

10. 다음 중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답]

④ 파워포인트

 

11. 다음 중 소프트웨어의 활성화와 비교적 관련이 적은 것은?

 

[답]

② 초고속 컴퓨터의 발달

 

12. 다음 중 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관계가 적은 것은?

 

[답]

④ 자동차와 영화 제작 등의 개발비 중에서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음

 

13. 다음 중 스크래치와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답]

①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텍스트 기반의 언어

 

14. 대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융합과 관계가 가장 큰 것은?

 

[답]

④ 각자의 전공 분야와 소프트웨어와의 융합의 기초를 닦는다.

 

15. 다음 중 파이썬과 가장 관련이 큰 것은?

 

[답]

④ 인터프리터 언어

 

P.194 주관식 문제

 

1.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답]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되어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가 다른 산업을 지배하거나 변화시키는 사례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카카오톡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시오.

 

[답]

휴대폰 회사들의 상당한 수입원이었던 문자 서비스를 무료로 대체하였으며, 비록 통화 품질은 다소 떨어지나 국제전화를 무료로 통화할 수 있게 만들어 국제전화 서비스를 하는 회사의 수입을 크게 축소시켰습니다.

 

3. 최근 소프트웨어가 대부분의 산업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을 3가지 들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답]

컴퓨터 단층촬영기와 소프트웨어 분석 등 의료기기에의 활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간호사 업무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생산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자동차 정비

 

4. 언어번역 프로그램과 시스템 유틸리티는 각각 어떤 것들로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시오.

 

[답]

언어 번역 프로그램은 어셈블러,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스템 유틸리티는 정렬, 디스크 관리, 파일 압축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 대학생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요한 몇 가지 이유를 적으시오.

 

[답]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입니다.

 

6. 최근 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인 앱(app)의 종류를 적으시오.

 

[답]

카카오톡, 라인 등

 

7. 대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 4가지를 적으시오.

 

[답]

기초교육 및 융합교육 확대

전공교육 강화

고급 연구인력 양성

SW중심대학 운영

 

8. 코딩 교육의 주요 목적을 논하시오.

 

[답]

문제해결을 위한 절차와 과정을 설정하고, 그것을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일입니다.

 

9. 스크래치의 주요 특징이나 기능을 적으시오.

 

[답]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여러 가지 모양과 색깔의 코드 블록들을 끌어다 조합하여 캐릭터가 춤을 추게 하거나 스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놀이, 자기주도 학스, 디자인 등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스크래치는 게임, 애니메이션, 음악, 미술, 프레젠테이션, 대화형 스토리텔링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10. 파이썬과 관련된 주요 사항이나 특징을 5가지 정도 적으시오.

 

[답]

인터프리터 언어로서 실행결과를 즉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들보다 문법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문장의 끝을 표시하는 세미콜론(;) 기호가 없습니다.

들여쓰기를 사용하여 블록을 구분하는 독특한 문법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C언어와는 달리 초보자들이 어려워하는 포인터 개념이 쓰이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